자기관리(自己管理)란
자신의 건강, 체력, 이미지 따위를 가꾸고 살피는 일.
자기관리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다 보니 사람마다 제각각 의미 부여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다이어트나 건강증진을 위한 용어로 많이 쓰이는 것 같습니다.
자기관리의 대상이 자(自) 즉 나 자신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자기관리를 하려면 나 자신을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 이루고 싶은 것, 무엇이 더 필요한지, 내 상태가 현재 어떤지,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지, 나라는 사람이 이루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 이것들을 알아야만 자기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내가 되기 위해서 나의 본질을 들여다보고 개선하는 노력을 꾸준히 이루어야 하는 것 그 꾸준함을 관리하는 것이 자기관리의 핵심입니다.
자기관리를 통해 내가 얻는 이점은 무엇일까요? 정신 건강 개선, 기분 및 웰빙에 활력, 우울증, 불안 감소, 긍정적인 부분에 집중해서 힘든 시기를 보다 쉽게 이겨낼 수 있음, 나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을 선택할 수 있게 만듦,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이 생김 등 내 삶의 다양한 부분에 더해진 작은 변화들(저녁 식사 후 걷기, 건강한 간식 선택하기)부터 큰 약속들(매일 명상을 위한 장소 정하기, 봉사 활동하기)은 단기적인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자기관리 활동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결과가 보이고 보람을 주는 새로운 행동 방식을 보이는 나 자신이 되도록 해줍니다. 정신, 몸, 마음을 위한 자기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효과적인 자기관리를 만들기 위한 단계
목표를 정확하게 하고 변화시킬 행동을 정의하기
행동에 대한 자기관찰을 시작하기
행동을 변화시킬 결심을 모두에게 알리기
자기관리 파트너 구하기
자기관리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평가하고 필요시 변경하기
자기관리를 실천하기 위해 반드시 지녀야 할 마음가짐이 있습니다. 부지런해야 하는 것, 그리고 꾸준해야 하는 것, 즉 근면과 끈기입니다. 끈기 없이는 어떤 자기관리도 성공할 수 없게 됩니다. 막상 생활을 어떻게 바꾸고 자기관리를 위한 활동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정확히 모를 수도 있습니다. 아주 작은 것들부터 실천해 보세요. 그 실천들을 통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들로 나의 삶을 채워서 일상을 다채롭게 만들고 향상해 보세요. 정직하게 마음을 비우고 객관적으로 나를 보고 새로운 것들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찾아나갈 수 있도록 해보세요.
1. 건강 관리하기
꾸준한 운동, 균형 있는 영양 섭취,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써 건강 없이는 어떤 것도 이룰 수 없기에 건강 관리를 일상생활에서 우선순위로 하고 꾸준히 행해야 합니다.
저녁 식사 후 동네 산책과 같은 단순한 운동이라 할지라도,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무리해서 새로운 스포츠를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형태의 운동으로든 미래를 위해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세요.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야 합니다.
2. 리스트 작성하기
이 방법은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정답도, 오답도 없습니다. 그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을 자유롭게 생각하면서 내가 즐겨하는 것, 나를 기분 좋게 하는 것, 계속해서 경험하고 싶게 하는 것을 적어보세요. 그리고 좀 더 생각하면서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들을 실제 삶에 포함하고 있는지 검토해 보세요. 만약 빠진 것이 있다면, 어떻게 좋아하는 것들을 실천할지를 생각해 보세요.
3. 합리적인 목표를 정하기
목표는 우리에게 동기부여를 주고, 일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길 원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목표를 정해서 목록을 하나씩 지워나가는 것 외에도 새로운 활동 또는 행동 방식이 나의 실제 삶에 천천히 구축됩니다. 자기관리를 위한 지표에 대한 결정은 내가 하는 것이기에, 성공적으로 자기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해 굉장히 현실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정원 관리부터 지역 사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기 그리고 집 전체를 수리하는 것까지, 모두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들을 즐겁게 하려면 시간과 노력을 분배하세요.
4. 상상력을 동원해 창의적으로 즐겁게 하기
삶의 순간들을 더 밝게 만들고, 즐겁게 하고, 나 자신을 잘 파악해 가면서 평안함을 얻고, 나 자신에게 더욱 친절해지는 것이 결국 자기관리의 목표입니다.
여행-새로운 풍경을 마주하면 경이로운 일이 생깁니다. 비행기를 타고 여행할 필요도 없습니다. 차를 끌고 나가 이웃 동네를 구경해도 됩니다. 새로운 장소나 좋아하는 장소를 방문하세요. 우연히 마주치는 풍경들과 사람들에게 열린 마음으로 대하세요. 혼자 또는 단체로 여행을 떠난 후에 이야깃거리, 추억을 얻고 돌아오세요.
공유하기-요가 그룹, 여성을 위한 북클럽 또는 똑똑한 식단을 위한 쿠킹클래스와 같이 스트레스를 풀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활동에 친구나 가족을 초대하세요. 공유하면 즐거움이 두 배가 되고 활동을 계속 이어갈 수 있게 해줍니다.
놀기-아이들은 놀이를 시작할 때 망설임이 없습니다. 바로 놀이를 시작합니다. 이런 모습을 나 자신에게 적용해 보세요. 꽃을 좋아하시나요? 책을 이용해 압화를 만들어 보세요. 몇 년 동안 그림을 그리지 않으셨나요? 물감, 붓, 패드를 산 후에 밖에 나가 자연의 모습을 담아보세요. 운동 목적이 아닌, 동네 구경을 위해 자전거를 타고 돌아보세요. 앞바퀴를 들어 올린 채 뒷바퀴로만 자전거를 타본 게 얼마만 인가요! 나를 웃게 해주고, 심장을 뛰게 만들고,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풀게 해주는, 항상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잠시 벗어나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해주는 일이 무엇인지를 찾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친구, 가족, 반려동물과 함께, 또는 혼자서 즐겁게 놀아보세요.
5. 편안하게 하기
우리는 매일 최선을 다해 살기 위해 계획을 세우기도 하지만 이러한 계획이 얼마나 쉽게 바뀔 수 있는지도 알고 있습니다. 자기관리 목록을 모두 다 실천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괜찮습니다.
유연하게 실천하세요. 자기관리를 며칠 못 했다고 해서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긍정적으로 사는 방식을 실천하고 싶지 않은 날이 있다면, 그날은 그냥 건너뛰세요. 자기관리를 하는 동안 기분이 좋지 않은 날과 게을러지는 날을 대비한 여유를 두세요. 완벽한 사람은 없으며 자기관리는 조금씩 발전해 나가는 여정입니다.
6. 스트레스 없이 더욱 기분이 좋게 할 수 있는 자기관리 활동 예산 계획하기
나 자신을 위해 상당한 금액을 사용할 수도 있고 이는 잘못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예산을 고려해 자기 관리 활동을 한다면 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고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자기관리 활동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총사용 금액을 설정하고 매월 그만큼의 금액을 나만을 위해 사용하세요. 규칙 없이, 단지 나의 행복만을 위해서 말이죠. 시간을 갖고 다양한 자기관리 활동을 하면서 비용이 너무 커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Well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은? (0) | 2024.07.04 |
---|---|
살 빼고 싶어!! 다이어트의 오해와 진실 (0) | 2024.07.03 |
연령대별 건강 관리 (1) | 2024.07.02 |
멘탈 나의 정신건강 돌보기 (0) | 2024.06.28 |
“수면” 건강을 유지하는 첫 번째 방법 (3) | 2024.06.26 |